벤토린네뷸 성분
살부타몰황산염을 주성분으로 기관지를 확장시키는데 사용되는 약물의 종류입니다. 천식이나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여 기도가 좁아져 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날때 응급용으로도 사용이되며 이는 기관지 확장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효과
우리몸의 기관지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호흡기질환으로 천식과 만성폐쇄성폐질환을 꼽습니다.
천식이란, 꽃가루진드기 처럼 알레르기 발생을 유발하는 물질에 의해서 일어나는 질환이며, 기관지의 점막이 붓고 염증과 같이 기관지를 가싸고 있는 근육에 경련을 발생시킵니다. 이로 인해 기관지가 좁아져서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합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이란, 기관지의 염증이 점차적으로 발생하여 만성이 되면 기관지가 좁아지며 호흡곤란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회복이 어려운 질환이며 폐의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됩니다.
벤토린네뷸 은 위와 같이 중증 호흡기질환의 응급처치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법 및 권장량
개인이 판단하면 위험할 수 있고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주사해서는 아니되며 흡입기나 네뷸라이저를 사용해서 투여해야 하는 흡입치료방법의 일환입니다.
성인의 경우
살부타몰로서 5.0mg 4~6시간 간격으로 흡입투여합니다. (고용량의 투여 필요시 일부환자에게는 10mg까지 투여가능)
4~12세 소아
살부타몰로서 2.5mg 4~6시간 간격으로 흡입투여합니다. (고용량의 투여 필요시 일부 소아에게는 5mg까지 투여가능)
주의사항
아래와 같은 환자는 벤토린네뷸 사용을 하면 안됩니다.
■ 약물의 성분에 과민증 병력이 있는 경우
■교감신경흥분성 아민류 과민증 병력이 있는 경우
■ 조숙산통이나 질박유산을 막기 위해 사용할 경우
■ 비후성 심근병증을 앓고 있는 환자
마지막으로 벤토린네뷸 주요성분인 살부타몰은 모유로 이행이 될수도 있기에 수유부의 경우에는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 판단될때에만 투여해야 하며 투여중에는 수유를 중지해야 합니다. 임심기간에도 마찬가지로 치료상 유익성이 태아의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어야 투여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