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종이란
피부에 생기는 흑색종은 주로 표피에 있는 기저층에 산재하고있는 멜라닌 세포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악성 흑색종이란 멜라닌세포에서 생긴 악성종양이며, 멜라닌세포가 존재하는곳에는 어디부위에서든 발생할 수 있지만
피부에서 발생하는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또한 이 흑색종은 멜라닌세포나 기존재하는 점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에서
형질이 변환되었다고 정의할 수 있으며, 그 악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 악성흑생종은 네가지로 구분이 된다고 하는데요.
먼저 흑색종의 네가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선단 흑자성 흑색종
사지의 말단(끝)부분 또는 손바닥, 발바닥.. 특히 손톱과 발톱이 있는 손가락, 발가락에 주로 발생합니다. 서양에서는 흑색종 발생률 중 약 5%정도로 비율이 낮지만, 동양에서는 악성흑색종중에 50%~80% 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손발톱중에서 주로 엄지손가락 또는 엄지발가락에서 가장 많이 생깁니다. 방치해두면 결절이 발생하고 궤양이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절석 흑색종
처음시작할 때 평평한 반점으로 시작하지 않고 결절성으로 진행이 됩니다. 서양에서는 흑색종의 15%~30%를 차지하지만,
동양에서는 7%~20%정도의 비율로 나타납니다. 몇개월 안에 비교적 빠르게 성장하며 흑청색이나 흑갈색의 색을 띕니다.
자주 발생하는 연령대는 50대가 많으며, 신체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표재 확장성 흑색종
종양세포가 표피안에서 조금씩 주변으로 확장되어 나가며 오랜기간이 지난뒤에 심층조직으로까지 침윤을 보입니다. 서양에서는 흑색종 중 발병비율이 70%정도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동양에서는 5%~17%정도로 낮게 나타납니다. 햇빛에 간헐적으로 노출되는 부위에서 그 발생빈도가 높으며, 남성의 경우에는 등윗부분에서 자주발생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종강이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병변이 오래지속되면 촉감이 거칠어집니다.
악성 흑자 흑색종
악성흑자로부터 발생된 흑색종을 일컫습니다. 서양의 경우 10%~15%정도 발생하지만 국내에서는 1.5%~7%로 가장 드물게 나타납니다. 이 악성흑자는 주로 70대 이상의 노인의 얼굴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어르신들께 많이 발생하는 검버섯과 비슷한 형상을 나타냅니다.
흑색종의 치료방법도 마찬가지로 네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어떤 치료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술치료
대부분의 경우 수술을 통한 치료가 진행되며 가장 효과가 확실합니다. 수술 시 해당부위는 물론 주위의 조직까지 떼어내게 됩니다. 수술진행 후 피부의 손상이 심하다고 판단되면 피부이식술이나 피판술, 이차봉합술 등으로 손상된 피부 부위를 복원합니다.
항암 화학 요법
다카르바진, 로무스틴, 시스플라틴, 카르무스틴 등의 악성흑색종에 효능이 좋은 항암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면역 치료
악성흑색종의 발생원인이 면역체계와 관련되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미국 식품의약청의 승인이 완료된 인터페론-알파, 인터루킨 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선
뇌 또는 뼈까지 전이가 되어 큰 통증을 느꼈을때 방사선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흑생종의 종류와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늘 드리는 말씀이지만 초기에 발생했을 때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받으셔야 완치율이 올라갑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으시다면 빨리 병원 방문해보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