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대출이란
P2P(Peer-to-peer lending) 의 약자 입니다. 개인 대 개인간의 금융을 뜻하는 말이지요. 대출을 받을 때,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에서 여러명의 투자금을 모아서 또 다른 개인이나 기업에 자금을 빌려주는 방식입니다. 즉, 대출을 중개하는 플랫폼서비스입니다.
장점
미국같은 선진국에서는 핀테크붐을 타면서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이 대출의 장점은 대출을 받기가 힘든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이 자금을 마련할 수 있고, 투자자들은 수익을 얻기위한 방법으로도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이 개입하지 않으므로 상호간에 합리적인 이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점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투자자를 보호하는 장치나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위험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P2P대출은 예금자보호법에 적용되지 않으며 대출을 받은 개인이나 기관이 상환하지 못할 경우에 손실은 오로지 투자자의 몫이 됩니다. 그리고 P2P플랫폼업체가 폐업을 하게 된다면 투자금을 회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에서 온투법(온라인투자 연계금융업법)을 적용시켜 2021년 8월26일까지 등록을 하지 않은 업체는 영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진행과정
플랫폼업체에서는 대출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업체로부터 신청을 받은 뒤에 심사팀에서 적정한 금리를 책정하여 플랫폼사이트게시판에 글을 올리면, 투자자들이 이 글을 보고 돈을 빌려줄지말지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플랫폼업체는 개인이나 업체로부터 매달 원금과 이자를 받으며, 이를 투자자에게 다시 돌려줍니다.
여러가지종류의 대출이 있지만 본인이 해당하는 대출을 찾아내기가 정말 쉽진 않습니다. 이 글 읽어보시고 혹시라도 신용점수가 조금 낮거나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힘드시다면, P2P대출을 고민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신 제대로 된 플랫폼업체인지 꼼꼼히 확인해보시고 불이익 받으시는 일 없으셨으면 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